TESOL Department, Graduate School | 일반대학원 테솔학과
As the pinnacle of foreign language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HUFS) provides diverse opportunities to learn variety of languages in order to educate and produce professions with global alertness. The TESOL Dept. in the Graduate School is the only graduate school in Korea that specializes in training English educators with integrated TESOL and MALL curriculum in the era of digital technology and globalization. With the faculty comprised of leading professionals in TESOL and MALL and top-quality research environment, the TESOL Department will assist you in becoming a professional English educator with in-depth knowledge and practical experiences in the fields of TESOL and MALL. So far, the Department has produced dozens of outstanding professors, full-time lectures, teachers, and researchers who are working in the universities/colleges/schools/institutions. The Department would like to challenge you to take a part in the new paradigm of English education needed by the current global society.
English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은 세계 공용어의 위치에 선 영어를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영어교사를 재교육 및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 때 시작하여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10여 년간에 걸쳐서 영어교육이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영어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즉 교사, 학생 및 영어교재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영어교사는 충분한 전문지식과 교사로서의 태도가 있어야 하고, 학생은 어떤 식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방법과 영어에 관한 태도를 올바르게 갖추어야 하며, 영어 교재는 그 내용과 표현 형태가 언어 교육에 대한 시사성과 적합성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영어학과 영문학등 근접 학문에 대한 이해 및 인지가 성공적인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러한 모든 점을 바탕으로 현직 및 예비영어교사들이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영어교육전공의 교육 목표이다.
상술한 영어교육의 목표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은 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다양한 전공 및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전공지식을 갖추기 위하여 영어교수법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로서 전공 이외에 필요한 교직과목과 직접 영ㆍ미인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원어민이 강의하는 과목 등을 이수하여야 한다. 아울러 영어의 구문과 발음을 정확하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통사론과 음성학, 그리고 영문학 관련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처럼 효과적인 영어교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이론이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이를 실제 영어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교육내용의 바탕을 둔 것이 본 영어교육전공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English Education for Young Learner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교육대학원 어린이영어교육전공
어린이영어교육전공은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아이들의 정서, 인지 발달에 맞추어 바람직한 영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기르는 한편, 현장 교사의 재교육이 주목적이다. 이를 위해 어린이영어교육 영역의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현장에서 적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첫째 , 유아 ~ 초등학생을 아우르는 프로그램
본 전공은 3 ~ 12 세까지의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이다 . 이 연령의 아이들은 신체 , 인지 , 정서 발달의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각 연령에 맞는 특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 따라서 ,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각 그룹의 특성에 맞는 영어교육이 무엇이며 , 이들이 어떤 연계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 , 공교육과 사교육의 발전적 모델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초ㆍ중ㆍ고를 막론하고 공교육과 사교육이 단절된 상태로 합의점을 모색하기 어려울 정도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 .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영어교육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 그 방안의 하나로 입학생을 공ㆍ사교육에서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여 선발하고 , 교육과정에서도 이런 문제를 염두에 두고 접근해 간다 .